하노이 Hanoi

2022. 10. 3. 20:46DESTINATION/Vietnam

하노이

베트남 북부 - 하노이 Northern Vietnam - Hanoi

유구한 역사를 지닌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는 베트남의 정치, 문화 중심지로 수많은 유적과 문화재가 거리 곳곳에 남아 있다. 하노이 시민들이 사랑하는 호안끼엠호를 중심으로 옛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한 36 거리는 하노이를 빛내는 숨은 보석들이다. 든든한 하노이식 쌀국수로 아침 식사를 한 후 구시가지를 두 발로 거닐며 베트남의 과거와 현재를 떠올려 보자.

 

About Hanoi by Kim Nak Hyun

Published on 3rd October 2022

 

local coffee. ⓒ Photo_Kim Nak Hyun

 


하노이 한눈에 보기 

하노이 여행은 랜드마크인 호안끼엠호 주변과 떠이호 주변으로 구분하면 이해가 쉽다. 호안끼엠호 주변에는 여행자를 위한 숙소를 비롯해 상점, 레스토랑, 여행사가 모여 있고 호수 북쪽으로 옛 정취가 남아 있는 구시가지가 자리한다. 반면 떠이호 인근에는 대형 호텔과 하노이의 대표 관광 명소가 띄엄띄엄 펼쳐져 있어 하루 또는 반나절 정도 시간을 투자해 돌아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간적 여유가 있는 여행자라면, 복잡한 하노이 도심을 벗어나 세계 7대 경관으로 손꼽히는 명승지 할롱베이와 닌빈, 소수 민족들이 살아가는 사빠 등 주변 여행지로 영역을 넓혀 보자.

 

Ceremony. ⓒ Photo_Kim Nak Hyun

 

호안끼엠호 주변 : 하노이의 상징인 호안끼엠호를 중심으로 여행자를 위한 편의 시설이 모여 있고 거리 곳곳에 맛집이 있다. 호수 서쪽에는 대성당과 철길 마을, 동쪽에는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와 국립 역사박물관, 북쪽으로는 동쑤언 시장과 구시가지가 있다. 호수를 기준 삼아 돌아보면서 하노이의 정취를 만끽해 보자.

 

구시가지 주변 : 하노이의 예스러움이 물씬 풍기는 곳으로 동쑤언 시장을 비롯해 롱비엔교와 맥주 거리, 36 거리 등이 있어 여행자들로 북적인다. 하노이의 인기 쌀국수집과 중저가 숙소들이 밀집되어 있다. 구시가지는 걸어서 다니기에 충분하다.

 

 

떠이호 주변 : 떠이호 남쪽으로 호찌민 묘지와 호찌민 박물관, 못꼿 사원, 쩐꾸옥 사원, 베트남 군사 역사박물관, 탕롱 유적 등 굵직굵직한 관광 명소들이 위치하고 있다. 호찌민 묘지에서 여행을 시작하고 문묘는 택시를 타고 이동하는 것이 편리하다.

 

▶ 일정에 따라 선택하는 하노이 투어

더보기

할롱베이와 사빠는 베트남 북부의 인기 관광지다. 다만 당일치기 여행은 시간이 많이 걸려 몸이 피곤할 수 있다. 할롱베이와 사빠를 제대로 여행하려면 최소 이틀은 할애해야 한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당일 여행이 가능한 근교 도시 닌빈을 다녀오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개별적으로 이동해도 되고 여행사 투어를 이용해도 된다.

 

Booking.com

local pho shop. ⓒ Photo_Kim Nak Hyun

 

하노이에서 꼭 해야  할  5가지

하노이는 최소 이틀 이상은 머물러야 한다. 첫날은 북부식 유명 쌀국수 맛을 보고 하노이의 관광 명소들과 36 거리들을 둘러보자. 주말이라면 야시장도 구경하고 맥주 거리에 들어 저렴하고 시원한 맥주도 마음껏 즐겨보자. 둘째 날은 하노이 근교 여행지를 다녀오거나 근사한 레스토랑에서 저녁 식사고 스파를 받으며 하루를 마무리하자.  

 

1. 천년의 고도 하노이 관광하기 

2. 36거리 산책하기 

3. 하노이 4대 퍼 맛보기 

4. 맥주거리 즐기기 

5. 하노이 근교 관광지 다녀오기


Ninh Binh. ⓒ Photo_Kim Nak Hyun

 

하노이 근교 여행  

베트남 북부 여행의 중심지답게 하노이에서 시작하는 다양한 투어 프로그램이 있다. 반나절이면 충분한 시내 관광부터 2~3일 정도 소요되는 북부 외곽 지역 투어도 있다. 여행 일정을 고려해 투어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선택해 보자. 하노이에서 출발하는 투어들은 하노이 현지 여행사나 호텔 등을 통해 예약하는 것이 편리하다. 신뢰할 수 있는 여행사로는 신투어리스트가 있다. 투어 상품의 요금은 대부분 비슷한 수준이며 식사나 차량 컨 디션 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포함 및 불포함 사항을 확인하고 2~3곳의 여행사를 비교해 결정하면 된다. 

 

하노이 시티 투어(소요 시간 4~6시간) : 호안끼엠호와 호찌민 묘지, 못 꼿 사원, 문묘 등 하노이 인기 관광 명소를 둘러본다. 직접 찾아다니면서 둘러보는 것도 좋지만 투어에 참가하면 보다 편리하게 관광할 수 있다.

 

밧짱 마을 투어(소요 시간 4~6시간) : 전통 도자기를 만들어 판매하는 밧짱 마을은 반나절이면 충분히 둘러볼 수 있다. 투어에 참가하거나 개별적으로 다녀올 수도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롱비엔 버스 환승센터에서 47A번 버스를 타면 된다.

 

닌빈 투어(소요 시간 8~10시간) : 닌빈 지역의 아름다운 땀꼭이나 짱안 계곡을 구경하는 것으로 보트를 타고 둘러본 뒤 호알르(딘 왕조의 수도) 또는 바이딘 사원 중 1곳을 함께 방문하고 돌아오는 코스다.

 

할롱베이 투어(소요 시간 8~10시간) : 1일 투어 형태로 진행되며 하노이 도심에서 이른 아침 출발, 점심 무렵 할롱베이에 도착하여 선상에서 점심 식사와 크루즈를 즐기고 저녁에 돌아오는 코스로 구성된다.

 

할롱베이 크루즈 투어(소요 시간 1박 2일): 객실을 시설을 갖춘 고급 크루즈선에서 머물면서 느긋하게 할롱베이를 돌아보는 코스다. 크루즈선에 따라 투어 요금이 달라지며 1박 2일의 크루즈의 경우 오전에 하노이를 출발, 다음 날 저녁에 도착한다.

 

사빠 투어(소요 시간 1박 2일) :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사빠는 소수 민족을 만날 수 있어 최근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관광지다. 2014년 고속도로가 개통되어 1박 2일로 관광을 할 수 있게 되었다.

 

Klook.com

Street. ⓒ Photo_Kim Nak Hyun

 

하노이 골목 탐방, '36 거리'  

호안끼엠호 북쪽에 있는 구시가지를 ‘36 거리’라고도 부른다. 이정표처럼 표시된 ‘항(Hang)’이라는 단어는 ‘가게’를 뜻한다. 이른 아침부터 늦은 저녁까지 각기 다른 매력을 뽐내는 옛 거리를 걸으면서 하노이의 활기를 느껴 보자. 

 

항꾸앗(Hàng Quạt) 은 불교용품을 판매하는 가게들이 모여 있고 르엉반깐(Lương Văn Can) 은 곰 인형, 로봇, 자동차, 레고 등 장난감을 완구점이, 항다오(Hàng Đào)  여성과 아이 옷을 판매하는 의류점, 항드엉(Hàng Đường)  다양한 과자를 판매하는 가게, 란옹(Lãn Ông ) 거리는 한약재를 판매하는 상점, 항보(Hàng Bồ) 는 실, 단추, 지퍼 등 수예에 필요한 부속품을 취급하는 가게들, 항티엑(Hàng Thiếc ) 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생활 용품들을 판매하는 잡화점이 주를 이룬다. 

 

 

 랜드마크를 정해서 둘러볼 것!

더보기

구시가지는 거리도 복잡하고 사람도 많아 길을 잃기 쉽다. 가능하면 탕롱 수상 인형극장을 출발점으로 해서 북쪽으로 향하는 코스를 추천한다. 하노이 옛 집과 박마사원, 동쑤언 시장으로 이어지는 동선을 짜고 시장을 기점으로 이번에는 남쪽으로 발길을 돌려 불교용품을 판매하는 가게들이 모여 있는 항꾸앗과 항가이 거리로 되돌아온다. 이렇게 돌아보는 데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 


하노이 들어가고 나오기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은 하노이 시내 중심부에서 약 20km 떨어져 있다. 베트남 북부 거점 도시답게 하노이로 운항하는 국제선과 국내선을 이용할 수 있다. 인천 국제공항에서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Sân Bay Quốc Tế Nội Bài)까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베트남항공, 제주항 공, 에어 서울 등이 직항 편을 운항하며 5시간 정도 소요된다. 호찌민, 다낭, 냐짱 등 베트남 주요 도시에서도 국내선이 매일 발착한다. 공항에서 시내를 연결하는 대중교통도 잘 마련되어 있다.

 

86Bus. ⓒ Photo_Kim Nak Hyun

 

하노이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기 

 

호텔 픽업 서비스 : 호텔이나 여행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사전 예약이 필요하다. 비행기가 심야에 도착해 택시를 이용하기 어렵거나 일행이 많을 경우 이용하면 편리하다. 요금은 택시보다 비싸지만 안전하고 편하게 숙소까지 이동할 수 있다. 요금 은 픽업 시간과 호텔에 따라 달라지는데 하노이 중심가에 위치한 중급 호텔의 경우 US$15~20 수준이다. 시내에서 공항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도 이용 가능하다. 

 

 

택시 : 편리하지만 바가지 요금이 심한 편이다. 택시 승차장은 공항 게이트를 나오면 자리하고 있으며 보통 구시가지까지 요금은 40만~45만 동 정도 수준이다. 공항에는 여러 회사의 택시가 있는데 비나선 택시, 마일린 택시가 그나마 문제가 적고 평이 좋다. 공항에서 택시를 탈 때는 각각의 택시 회사 직원이 탑승 전에 택시 번호를 적은 카드를 주니 확인 후 탑승하면 된다. 호객 행위를 하거나 택시가 필요하냐며 먼저 접근하는 사람은 피하는 게 답이다.

 

 

그랩 : 하노이에서는 그랩을 이용하는 여행자도 많이 있다. 단, 이용 전에 현지 전화번호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활성화해야 한다. 공항에서 하노이 시내까지 요금은 25만~30만 동 정도로 택시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시내에서 하노이 공항으로 갈 때도 이용 가능하다. 그랩 차량을 탈 때 차량 번호와 기사의 얼굴 등을 한 번 더 확인하도록 하자. 공항으로 갈 때는 국제선 터미널과 국내선 터미널을 정확히 설정하자. 

 

 

노선 버스 : 익스프레스 86번 버스를 타면 편리하게 하노이 시내까지 이동할 수 있다. 신식 차량에 차내에서 무선 인터넷도 가능하다. 요금은 3만 5,000동. 버스 정류장은 택시 승차장에서 1블록 떨어진 미니버스 타는 곳 바로 옆에 마련되어 있다. 티켓은 정류장의 매표소에서 구입하거나 버스 승차 후 승무원에게 직접 내면 된다. 승무원에게 목적지를 말하면 가까운 정류장에 내려 준다. 국제선, 국내선 터미널 모두 승하차한다. 코로나로 인해 중단되었던 시내버스도 일부 운행을 다시 시작했다.  

 

 

▶ 2층 버스로 둘러보는 하노이 시티 

더보기

하노이를 찾는 여행자들이 편리하게 시내 관광을 할 수 있는 하노이 홉온홉오프(Hanoi Hop on-Hop off) 시티 투어 버스를 이용해 보자.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호찌민 묘지, 국립 역사박물관, 떠이호, 문묘 등 하노이를 대표하는 15개의 관광 명소를 운행한다. 냉방 시설을 갖춘 2층 시티 투어는 차내에 무선 인터넷, 다국어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권은 4시간, 24시간, 48시간 단위로 선택할 수 있고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승하차가 가능하다. 주말에는 호안끼엠호 안쪽으로 운행할 수 없으므로 평일에 이용할 것을 추천한다. 홈페이지 hopon-hopoff.vn

 

Booking.com

300x250

'DESTINATION > Vietnam'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롱베이 크루즈 Halongbay Cruise  (0) 2022.10.08
다낭 미케 비치 My Khe Beach  (2) 2022.10.07
달랏 DaLat  (0) 2022.10.01
나트랑 혹은 냐짱 Nha Trang  (0) 2022.09.27
베트남 Vietnam  (0) 2022.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