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포 Ipoh

2022. 12. 8. 13:58DESTINATION/Malaysia

728x90

말레이시아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이포

이포는 페락(Perak) 주의 주도로 예로부터 주석 산지로 유명하며 지금도 말레이시아 경제의 요충지로 알려져 있다. 시가지는 킨타 강(Sungai Kinta)을 중심으로 구시가지와 신시가지로 나뉜다. 최근에는 젊은 예술가들의 노력으로 전통 가옥을 개조 한 카페, 갤러리, 공방 등이 속속 문을 열어 아트 타운으로 변신하고 있는 중이다. 

 

About Ipoh by Kim Nak Hyun

Published on 8th December 2022

 

About Ipoh. ⓒ Photo_Kim Nak Hyun

 

728x90

 

이포는 변신 중 

이포는 말레이시아에서도 유명한 주석 산지로 특히 20세기 초반에 급속한 발전을 이루며 승승장구했던 곳이다. 그랬던 이포는 1970년대 후반 주석광이 폐쇄되면서 모든 것이 달라졌다. 사람들은 이포를 떠나 페낭, 쿠알라룸푸르로 향했고 도시는 점점 황폐해져 갔다. 그렇게 잠들어가던 도시에 다시금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게 된 데에는 젊은 아티스트들의 역할이 크다. 이포에서 나고 자란 젊은이들이 버려져만 가던 동네 곳곳에 개성 넘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도시는 조금씩 되살아나기 시작했다. 낡고 허름한 건물 외벽에 벽화를 그려 거리를 아름답게 가꾸고, 독특한 감성으로 무장한 빈티지 카페들과 갤러리가 속속 등장하면서 이포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테마를 가진 도시로 변신하고 있다.

 

Local store. ⓒ Photo_Kim Nak Hyun

이포에서 이것만은 꼭 해보기 

About Ipoh. ⓒ Photo_Kim Nak Hyun

 

1. 원조 화이트 커피 마시기

2. 구시가지 주변 건축물 탐방하기

3. 거리의 벽화 감상하기 


이포로 가는 방법 

열차 : 쿠알라룸푸르 KL 센트럴(KL Sentral)역에서 ETS 열차를 타면 이포역까지 약 2시간 20분 소요. 티켓은 KL 센트럴역 1층의 ETS 카운터에서 구입하면 된다.

 

Railway. ⓒ Photo_Kim Nak Hyun

 

버스 : 쿠알라룸푸르 공항이나 KL 센트럴역 또는 TBS 버스터미널에서 장거리 버스를 타면 이포까지 약 3시간 소요. 버스 회사별로 출발 시간과 도착 터미널이 다르므로 잘 확인하고 티켓을 구입하 자. 이포에는 아만자야 터미널(Terminal Amanjaya)과 베참 터미널(Bercham Bus Terminal)이 있으며, 터미널에서 구시가지까지 가려면 버스나 택시(약 RM20~30)를 이용해야 한다.

 

 

이포 시내 교통 

시내 버스 : 이포 시내버스는 페락 트랜짓(Perak Transit)에서 운영하며 기본요금은 RM1부터 시작된다. 버스정류장의 위치가 멀고 안내 등이 부족해 여행자보다는 현지인들이 주로 이용한다.

택시 & 그랩 : 구시가지와 신시가지 등 대부분의 관광지는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지만 걸어서 이동하기 어려운 곳은 택시나 그랩을 타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포 시내를 이동할 경우 요금은 RM8~10 정도 수준이다. 외곽으로 갈 경우에는 택시는 별도의 흥정을 해야 한다.

 

이포 여행자 정보 센터 Ipoh Tourist Information Centre(ITIC) 

더보기
ITIC. ⓒ Photo_Kim Nak Hyun

 

위치 이포 기차역에서 도보 약 5분(올드 타운 화이트 커피 매장 앞)

주소 Jalan Panglima Bukit Gantang Wahab, Ipoh, Perak

전화 605-208-3155

운영 월~금요일 08:00~17:00, 토~일요일 09:00~15:00


아름다운 건축물과 함께하는 이포 헤리티지 산책 

구시가지에는 네오클래식 양식으로 지어진 이포 기차역을 포함해 이포의 지난 역사를 말해주는 콜로니얼풍의 건축물들이 다수 보존되어 있다. 기차역에서 가장 먼 한친펫수까지 모두 돌아보는데 약 2~3시간이 소요된다. 아름다운 건축물들을 천천히 감상하며 이 도시의 과거로 시간 여행을 떠나보자.

 

Ipoh Station. ⓒ Photo_Kim Nak Hyun

 

이포 기차역 Ipoh Railway Station : 1917년에 완공된 네오클래식 양식의 건축물로 이포의 '타지마할'이라고도 불린다.

전쟁 기념비 War Memorial : 이포 기차역 앞에 있는 기념비로 전쟁으로 인해 목숨을 잃은 참전용사들을 추모 한다.

로열 이포 클럽 Royal Ipoh Club : 1895년 유럽인들에 의해 설립된 클럽으로 일본군의 세탁실로 사용된 바 있다.

세인트 미카엘 학교 St. Michael’s Institution : 1912년에 설립된 교육시설로 현재는 고등학교로 사용되고 있다.

타운 파당 모스크 Town Padang Mosque : 1908년에 완공된 무굴 양식의 건축물로 녹색 첨탑과 기둥이 이국적인 분위기를 낸다.

 

Hongkong and Shanghai Bank. ⓒ Photo_Kim Nak Hyun

 

홍콩상하이뱅크 Hongkong and Shanghai Bank : 1931년에 완공된 네오르네상스 양식의 건축물로 독립 전까지 이포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었다.

페락 히드로 빌딩 Perak Hydro Building : 페락 주의 전기를 공급하는 회사로 1930년부터 지금의 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타운 홀 & 우체국 Town Hall & Old Post Office : 1916년에 완공된 건축물로 타운홀과 우체국 빌딩으로 사용되었다.

대법원 High Court : 1928년에 완공된 네오클래식 양식의 건축물로 법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Birch Memorial Clock Tower. ⓒ Photo_Kim Nak Hyun

 

버치기념시계탑 Birch Memorial Clock Tower : 페락주 최초의 영국인 거주자 버치를 기념하기 위해 1909년에 지어졌다.

스트레이츠 트레이딩 빌딩 Straits Trading Building : 이포에서 생산된 주석을 수출하는 회사가 사용했던 건물로 1907년 이탈리안 르네상스 양식으로 지어졌다.

한친펫수 Han Chin Pet Soo : 1895년에 지어진 건물로 1929년부터 사교 클럽으로 사용되었다.

 


이포 벽화 거리 산책 

구시가지 곳곳에 숨어 있는 벽화들을 찾아 골목 구석구석을 누벼보자. 벽화 전문 아티스트로 유명한 어니스트 자카레빅(Ernest Zacharevic)은 페낭을 비롯해 쿠알라룸푸르, 조호르바루, 싱가포르 등에 벽화를 그리고 있다. 이포의 올드 타운 화이트 커피는 어니스트와 손잡고 ‘올드 타운의 예술(Art of OLDTOWN)’이라는 이름으로 구시가지 내에 7점의 벽화를 완성시켰다. 이포 타운과 올드 타운 화이트 커피의 탄생 스토리를 담고 있으며 특유의 화풍으로 따뜻함이 느껴진다.

 

Old Uncle With Coffee Cup. ⓒ Photo_Kim Nak Hyun

 

커피잔을 들고 있는 아저씨 Old Uncle With Coffee Cup   

GPS : 4.59787,101.076169

•거리명 : 잘란 다토 마하라잘렐라 Jalan Dato Maharajalela

올드 타운 화이트 커피 매장 건물 옆면에 그려진 벽화로 이포를 상징하는 유명한 작품이다.

 

소녀 Girl

 GPS : 4.597004,101.078213 

•거리명 : 잘란 반다르 티마 Jalan Bandar Timah

까치발을 들고 새장에 손을 뻗는 소녀의 모습을 그린 벽화로 플라스틱 의자를 소품으로 사용해 실제인 것 같은 착각이 들게 한다. *현재 소녀 벽화는 없어지고, 새로운 벽화 작업을 하고 있다.

 

에볼루션 Evolution  

 GPS : 4.596343,101.079138

•거리명 : 잘란 비제 티마 Jalan Bijeh Timah 

수묵화처럼 번지는 특징을 살려 그린 벽화로 주석을 캐며 살아가던 옛 식민지 시절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종이비행기 Paper Plane   

GPS : 4.597715,101.076882 

•거리명 : 잘란 셰이크 아담 Jalan Sheikh Adam

두 명의 아이가 종이비행기를 타고 나는 모습을 그린 벽화로 어린 시절의 추억과 동심을 담고 있다.

 

코피 오 Kopi-O 

 GPS : 4.597151,101.078703

•거리명 : 잘란 툰 삼바탄 Jalan Tun Sambathan

‘코피 오’는 말레이어로 블랙커피를 의미한다. 커피가 담긴 5개의 주머니를 그린 벽화로 이포가 화이트 커피의 탄생지임을 말해준다.

 

허밍버드 Hummingbird

 GPS : 4.596704,101.07843

•거리명 : 잘란 팡리마 Jalan Panglima

낡은 주차장 건물 벽면에 그려진 벽화로 먹이를 찾아 날아드는 벌새를 그린 것이다. 그림을 그릴 당시에는 커다란 나무가 있었다고 한다.

 

트라이쇼 Trishaw

 GPS : 4.59525,101.078556

•거리명 : 잘란 살라 Jalan Shala

트라이쇼에 각종 고물과 폐지를 가득 싣는 남성을 그린 벽화로 풍요롭지 못했던 과거의 삶을 엿볼 수 있다.

 


이포 추천 숙소 Best 5

 

무호텔 Mu Hotel : 낡고 오래된 중저가 호텔이 많은 이 일대에서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호텔이다. 화사하고 밝은 분위기로 꾸민 113개의 객실과 올 데이 다이닝이 가능한 스트레이트(Streats) 레스토랑과 키즈 클럽, 라운지, 비즈니스 센터, 루프톱 테라스 바 등이 있다. 신시가지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야시장이나 벽화 거리 등으로 이동하기에 편리하다.

 

더 하벤 올 스위트 리조트 이포 The Haven All Suite Resort, Ipoh : 이포 기차역에서 약 17km 떨어진 울창한 숲 속에 자리한 호텔로 리조트 느낌이 물씬 풍긴다. 부대시설은 인피니티 풀을 비롯해 스파풀, 레저풀 등 다양한 테마의 야외 수영장과 가든, 피트니스 센터, 테니스, 배드민턴 코트까지 갖추고 있다. 주변에 페락 주 최대의 테마 파크 로스트월드 탐분과 페락통 동굴 사원 등의 관광명소와 암벽 등반, 짚라인 등 다채로운 체험 시설이 있어 즐길거리는 풍부하다.

 

M 부티크 호텔 M Boutique Hotel : 신시가지에 자리한 부티크 호텔로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쾌적한 시설로 젊은 층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객실은 어드벤처, 마제스틱, 엑셀시오르의 세 가지 테마로 층마다 다르게 꾸며져 있으며, 1인실부터 패밀리룸까지 고루 갖추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웨일 호텔 WEIL Hotel : 신시가지의 케어링 파머시 이포 퍼레이드 (Caring Pharmacy Ipoh Parade) 쇼핑몰 옆에 위치한 중급 호텔로 313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모든 공간이 스타일리시한 분위기로 꾸며져 있으며 루프톱에 있는 수영장과 바는 로맨틱한 야경을 즐길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사랑 팔로 헤리티지 호텔 Sarang Paloh Heritage Hotel : 1920~1940년대에 지어진 두 개의 숍 하우스 건물을 개조해 호텔로 문을 열었으며 아트 갤러리와 각종 이벤트가 열리는 공간을 갖추고 있다. 객실은 모두 11개로 방마다 다른 콘셉트로 꾸며져 있으며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이다. 건물 중앙에 있는 작은 정원 외에 별도의 부대시설은 없다.

 

 

 

 

무호텔 Mu Hotel : 18, Jalan Chung On Siew, Ipoh, Perak

더 하벤 올 스위트 리조트 이포 The Haven All Suite Resort, Ipoh : Jalan Haven, 31150 Ipoh, Perak

M 부티크 호텔 M Boutique Hotel : 2, Hala Datuk 5, 31650 Ipoh, Perak

웨일 호텔 WEIL Hotel : 292, Jalan Sultan Idris Shah, 30000 Ipoh, Perak

사랑 팔로 헤리티지 호텔 Sarang Paloh Heritage Hotel : 12, 14, 16, Jalan Sultan Iskandar, 30000 Ipoh, Perak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300x250